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무좀약 추천 티어실원스 라미실원스, 여름오기전 관리해요

 

날씨가 따뜻해지고 여름이 곧 다가올 것만 같습니다. 오늘은 무좀약 추천에 대해서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무좀은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더 잘 생기기 때문에 특히나 여름에 많이 재발하거나 생기게 됩니다. 우리 몸에서 습기가 많고 열이 많은 부위가 대표적으로 발이라 주로 발에서 많이 발생을 합니다.

 

무좀약은 겔, 크림형, 스프레이형 등 여러종류가 있어서 원하는 제형의 무좀약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약을 자주 바르는 게 번거롭고 귀찮으신 분들은 한 번 발라서 효과가 지속되는 티어실원스나 라미실원스같은 무좀약을 추천드립니다. 평소 발바닥, 발가락 무좀으로 걱정이셨던 분들은 관심 있게 봐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ˇ 무좀에 대하여
ˇ 무좀약 원리
ˇ 무좀약 부작용
ˇ 무좀약 추천(티어실원스, 라미실원스)
ˇ 무좀약 사용법

부록 : 무좀약 종류

 

 

 

 

 

 

 

무좀에 대하여

 

무좀이라고 불리는 발 백선은 피부사상균이 발 피부에 감염을 일으켜 발생하는 표재성곰팡이 질환입니다. 발에 습기가 많은 사람들에게 자주 발생하므로 발에 습도가 높은 환경이 유지되거나, 당뇨병이나 만성 질환이 있는 경우 걸어다니면서 피부에 손상이 생긴 틈을 통해 감염될 위험이 있습니다.

 

무좀은 증상에 따라 지간형, 수포형, 각화형 무좀으로 구분됩니다. 발가락 각질이 벗겨지고 꼬릿한 냄새가 나면 지간형 무좀, 발바닥이나 발가락에 물집이 생기고 심하게 가려우면 수포형 무좀, 발바닥이 딱딱해지고 피부가 갈라지면 각화형 무좀입니다.

 

▲무좀종류

 

 

 

 

무좀약 원리

 

 

약국에서 판매하는 무좀약은 무좀의 원인균인 백선균을 죽이는 약입니다. 대표적으로 광고를 많이 하는 라미실원스, 티어실원스는 테르비나핀을 베이스로 제조되었고 테르비나핀은 살균력이 아주 좋습니다. 무좀약을 바르는 순간 무색투명의 얇은 막이 형성되는데, 테르비나핀 염산염이 환부에 최대 3일까지 지속적으로 전달됩니다. 전달된 테르비나핀 성분이 각질 세포와 결합하여 13일 동안 살진균 농도로 각질층에 머물러 무좀 원인균에 작용하게 되는 겁니다. 

 

쉽게 설명하면 이 테르비나핀 성분은 곰팡이균 세포벽을 이루는 Ergosterol성분의 합성을 억제하게 되면서 곰팡이균을 살균하여 치료하는 방식입니다. 

 

 

 

 

무좀약 부작용

 

일단 유아나 소아에 대해 안전성 및 유효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15세 미만의 어린이에게는 사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또 임부에 대한 테르비나핀 임상경험이 없고, 테르비나핀은 모유 중에 분비되므로 임부와 수유부 또한 금기입니다. 

그 외의 부작용은 드물게 피부 알레르기, 피부염, 눈 자극, 가벼운 발진이 일어날 수 있으나 무좀 크림을 발랐을 때 이상이 없으셨으면 괜찮으시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일반의약품이므로 의사, 약사와 상담하시어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무좀약 추천(티어실원스, 라미실원스) 

 

무좀약은 알약으로 복용할 수 있는 것에서부터 바르는 약까지 종류가 많습니다. 바르는 약에도 겔, 크림, 연고, 스프레이형까지 종류가 많은데, 1번만 바르면 완치된다는 편리한 원스 제품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원스 제품이라면 라미실원스와 티어실원스가 대표적이고 유명한 제품인데, 두 제품 모두 같은 성분인 테르비나핀을 베이스로 만들어졌습니다. 첨가제, 용량, 가격적인 면에서 차이가 있으므로 아래 표를 비교해보시면 됩니다.

 

  라미실원스 티어실원스
성분/ 함량 테르비나핀 염산염 11.25mg/g
(테르비나핀(으)로써 10mg)
테르비나핀 염산염 11.25mg/g
(테르비나핀(으)로써 10mg)
첨가제 아크릴레이트/옥틸아크릴아미드
공중합체
에탄올96%, 중쇄지방산
L-멘톨
미리스트산이소프로필
실리콘 필름 형성제
용량 4g/튜브 4.5그램/튜브
금액 (약국마다 상이) 18,000원 13,000원 

(참고사이트 : http://www.health.kr/searchDrug/result_sunb.asp?drug_cd=A11AKP08G1041)

 

 

 

 

 

무좀약 사용법

 

- 무좀약은 단 1회 적용합니다.

- 무좀약을 바르기 전에 양쪽 발과 손을 깨끗하게 씻고, 완전히 건조합니다

- 진균(곰팡이)의 완벽한 치료를 위해서는 한쪽 발에 증상이 없더라도 양쪽 발 모두에 적용합니다.

- 무좀약은 발가락 사이 모두 얇게 펴 바르고, 발바닥 전체와 발바닥으로부터 약 1.5cm 높이까지 적용하며 필름이 될 때까지 1~2분간 건조합니다. (필름막이 형성되야하므로 문질러 바르지 않고 얇게 펴 바르는 게 중요합니다)

- 투여 후 손을 반드시 깨끗이 씻습니다.

- 약의 효과를 높이려면 적용 후 24시간 동안 씻지 않고, 다음날 같은 시간까지 기다린 후 발을 다시 씻습니다.

- 위의 방법에 따라 필요한 양만큼 양 발에 도포하고, 사용하지 않은 약은 버립니다.

- 고온다습한 환경을 피하고, 항상 신체를 청결히 하며 가족 간에도 수건 등은 짜로 사용합니다.

- 보통 며칠 안에 증상의 완화가 나타나지만 만약 1주가 지난 후에도 개선의 징후가 보이지 않으면 의사와 상담합니다. 무좀약으로 반복 치료한 경우의 데이터는 없으므로 치료 중인 족부백선의 이차 치료에 추천되지 않습니다. 

- 각화성 만성 무좀에는 권하지 않을 정도로 각질이 정말 많으면 약액의 침투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어느 정도 각질 제거 후 사용하면 효과가 더 있다고 합니다.

 

 

 

 

 

 

 

부록 : 무좀약 종류

 

제품 성분 용법 용량
라미실원스 테르비나핀 1회
티어실원스 1회
라미실크림 1일 1-2회
노바론크림 1일 1-2회
바리토나액(스프레이형) 비포나졸 1일 1회
엑소데릴크림 나프티핀(naftifine) 1일 1회
와이드케어 (손,발톱무좀) 시클로피록스 1일 1회
풀케어 (손, 발톱무좀) 1일 1회

 

 

 

 

 

 

 


 

완치가 힘들기로 유명한 무좀은 평소에 예방하는 습관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상생활에서 무좀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발과 발가락 사이를 항상 청결하고 건조하게 유지하고, 공중목욕탕이나 라커룸 등 공용으로 사용하는 공간에서 맨발 대신 슬리퍼를 착용하여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 면이나 천연섬유소재의 깨끗한 양말을 착용하고, 사용 후에는 양말을 갈아 신어 주는 게 좋습니다. 

 

이러한 예방에도 불구하고 무좀이 발생했을 경우 무좀약으로 빠르게 치료하여 증상이 악화되지 않도록 해줍니다. 빠르고 편한 원스제품으로 여름이 오기 전에 무좀 관리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