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할로윈데이 핼러윈데이 날짜, 유래, 풍습, 이미지 총정리

할로윈데이 핼러윈데이 날짜, 유래, 풍습, 이미지 총정리

 

핼러윈데이 썸네일

 

핼러윈은 미국 전역에서 유령, 괴물 등의 분장을 하고 즐기는 축제입니다. 핼러윈데이를 할로윈데이라고 자주 표기하며 쓰고 있지만, 핼러윈(Halloween)이 맞는 외래어 표기입니다. 

 

우리나라도 몇 년전부터 이태원, 홍대 등을 중심으로 핼러윈을 즐기는 문화가 정착되었고,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도 아이들이 핼러윈데이 행사 등을 하고 있습니다. 핼러윈을 맞이하여 잭 오 랜턴 (Jack-O'-Lantern)이나 트릭 오어 트릿(trick or treat)이란 단어도 익숙한데,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핼러윈데이 날짜

 

핼러윈데이의 날짜는 매년 10월 31일입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축제 중 하나로 핼러윈은 고대 켈트족의 축제로 알려져있고, 사람들이 이주하면서 차츰 미국 전역으로 퍼져나갔다고 합니다. 

 

 

 

 

핼러윈데이 유래

 

핼러윈데이가 생긴 유래는 여러가지 설이 있으나 가장 널리 알려진 켈트족 축제에서 유래한 설을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기원전 5세기경 켈트족은 아일랜드, 영국, 스코틀랜드 지역에 살고 있었는데 그 지역은 겨울이 길고 해가 짧아 날씨가 매우 추운 지역이었습니다.

 

여름의 마지막날이 10월 31일인데, 수확의 계절이 끝나고 어둡고 추운 겨울이 시작되는 10월 31일을 계절의 마지막으로 보고 태양의 힘이 약해지니 죽은 자와 살아있는 자의 경계가 불분명해진다고 믿었습니다.

 

그래서 이 날에는 죽은 영혼이 다시 살아나며 마녀, 정령들이 마을에 출몰하여 사람의 몸에 들어가거나 농사를 망친다고 믿어 그들에게 몸을 점령당하지 않기 위해 유령, 마녀, 괴물 등으로 분장을 하고 돌아다니며 죽은 영혼을 쫓아냈습니다.

 

아일랜드인들이 차츰 미국으로 이주를 하면서 그 모습을 본 다른 사람들이 따라하면서 미국에서 축제나 놀이처럼 즐기며 어린이들의 축제 문화로 자리 잡게 된 것입니다.

 

 

 

 

 

핼러윈데이 풍습

 

● 잭 오 랜턴  (Jack-O'-Lantern)

 

잭 오 랜턴은 호박에 유령의 모습을 조각한 등불을 말하는데, 핼러윈데이의 상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잭오랜턴
잭 오 랜턴  (Jack-O'-Lantern)

 

잭 오 랜턴의 유래도 아일랜드 전설에서 찾아볼 수 있었는데요. 구두쇠 잭이라는 사람이 평소 난폭하고 나쁜 짓만 일삼았는데, 하루는 악마를 꾀어 나무에 올라가게 한 후 나무에 십자가를 그려 넣어 악마를 꼼짝 못 하게 묶어놓았습니다.

 

그 후 잭이 죽어 평소 나쁜 짓을 많이 하여 천국에도 가지 못하고, 악마를 속였다는 죄로 지옥에도 가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잭은 악마에게 추운 겨울을 견디기 위해 불을 달라고 했고, 악마는 작은 불씨를 주었습니다. 잭은 그 불씨를 오래 간직하기 위해 호박의 속을 파내 그 안에 불씨를 간직해 아직도 떠돌아다닌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그 등불이 바로 잭 오 랜턴이며 핼러윈데이에 아이들이 이 호박등불을 가지고 축제를 즐기고 있습니다. 

 

 

 트릭 오어 트릿 (trick or treat)

 

핼러윈데이가 되면 아이들은 유령, 마녀, 흡혈귀 등의 분장을 하고 집집마다 돌며 trick or treat이라고 외칩니다. 

trick or treat 은 맛있는 것을 주지 않으면 장난 칠거야! 라는 뜻으로 사탕을 주지않으면 집을 엉망으로 만들어버린다는 의미로 쓰입니다. 

 

트릭 오어 트릿
트릭 오어 트릿 (trick or treat)

 

핼러윈데이가 되면 대부분의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나눠줄 사탕을 미리 준비해 놓기 때문에 서로 즐거워하며 사탕을 주고받고, 아이들은 이렇게 받은 사탕을 모아서 파티를 연다고 합니다. 

 

트릭 오어 트릿의 유래는 켈트족의 풍습과는 연관이 없으며 특별한 날이 되면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가난한 사람들에게 음식을 나눠주는 문화가 핼러윈데이에 놀이로 바뀐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핼러윈데이 이미지

 

핼러윈데이의 이미지, 대표색은 검은색과 주황색입니다. 특히 잭 오 랜턴에 사용되는 주황색 호박은 가을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핼러윈데이핼러윈데이

 

 

 

할로윈은 죽음, 괴물 등을 테마로 하기때문에 박쥐, 검은색 거미, 검은색 고양이, 빗자루, 전구 등으로 집을 꾸며 핼러윈데이 축제를 준비하고, 할로윈 이미지라고 하면 흔히 유령, 마녀, 프랑켄슈타인, 흡혈귀, 드라큘라, 악마 등을 떠올리곤 합니다.

 

 

핼러윈데이핼러윈데이

 

핼러윈데이핼러윈데이
핼러윈데이
핼러윈데이핼러윈데이

 

 

 

오늘은 할로윈데이 핼러윈데이의 날짜, 유래, 풍습에 관한 정보들에 대해 공유해보았습니다. 저도 왜 호박에 전등을 넣은것을 잭 오 랜턴이라고 하는지 몰랐는데, 이렇게 유래와 풍습에 대해 알고나니 더 재미있고 아이들에게 설명해줄수도 있어서 더 좋은거같습니다. 

 

 

 

 

 

 

 


이런 정보는 어떠세요?

 

 

 

육아용품 저렴하게 살 수 있는 방법 쇼핑정보

육아용품 저렴하게 사려면 어디서 쇼핑해야 할까요? 오늘은 온라인으로 육아용품을 저렴하게 쇼핑할 수 있는 방법을 몇 군데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적립금을 받아서 알뜰하게 쇼핑할 수 있는

dinomotg.tistory.com

 

 

 

물티슈가 플라스틱? 생분해 물티슈로 환경 지켜봐요!

물티슈가 플라스틱이라 썩지 않는다는 얘기를 듣고! 물티슈를 자주 쓰는 육아맘으로서 물티슈를 뽑기 전에 멈칫! 하게 되더라고요. 환경을 생각해서 물티슈보다는 손수건이나 물로 씻기면서 되

dinomotg.tistory.com

 

 

 

포켓CU 원바코드 사용법 알아보고, 매일 적립금 받으세요 (앱테크 추천)

편의점은 거의 매일 가게 되는데요, 최근 CU편의점 어플인 '포켓CU' 를 알게 되었습니다. 신규 가입자 쿠폰, 매일 출석체크를 통한 적립금 혜택, 단골 점포 등록 혜택, 원바코드로 할인/적립을 동

dinomot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