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짜 육아이야기

분유타는 법, 분유양, 분유량 계산법, 분유온도 등 신생아 분유 모든것

아기를 출산하고 조리원 천국에 있다가 집에 오면 이제 모든 게 시작이죠! 하루 24시간 매일매일 신생아 케어하느라 피곤하고 정신없는 나날이 시작될 거예요

정신없다 보니, 신생아를 케어하는 초보맘은 분유 타는 법도 헷갈리고 어려워지곤 하는데요

오늘은 아기 분유에 대한 모든 것! 분유타는 법, 분유양, 분유량 계산법, 분유온도 등 분유타는 방법에 대한 것을 정리해보았답니다. 하다 보면 쉬워질테니 좋은 정보 되시기 바랍니다.

 

 

 

 

 

 

 

 

#분유온도 #신생아분유물

 

신생아 분유 온도는 40~50℃ 가 가장 적당합니다.

물은 맹물로 타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하니 수돗물이나 생수를 끓인 후, 40~50℃ 로 식혀주면 됩니다.

 

정수기로 분유온도에 맞춰 바로 타 줄 수도 있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물을 끓이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정수기 필터 기능에 염소성분을 걸러주는 기능이 있기는 하지만, 정수기의 종류나 성능에 따라 염소가 어느 정도 남을 수 있고 이것은 아기 배앓이의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분유 포트, 티포트 등 온도조절이 가능한 주전자에 물을 100℃로 팔팔 끓인 후 40~50℃로 식혀서 보온해줍니다.

제품 종류에 따라 4시간~36시간 정도 보온이 가능하니까 한 번 물을 끓여서 준비해놓으면 분유물 온도 맞추기는 편하더라고요.

 

 

 

 

 

 

 

 

 

#분유타는법

 

1. 40~50℃로 식힌 물을 젖병에 반정도 담아줍니다.

흔히 분유를 탈 때 분유를 먼저 넣는지, 물을 먼저 넣는지 헷갈리는데, 결론은 분유를 먼저 넣어 물의 양을 맞춰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분유를 먼저 넣고 물을 넣으면 뭉쳐서 잘 안 풀어질 수 있기 때문에 물을 반정도 먼저 넣어준 후 분유를 넣어주는 게 좋습니다.

 

 

2. 분유 전용 스푼을 이용해서 분유 가루를 넣어줍니다.

분유를 사면 전용 스푼이 하나씩 들어있는데, 스푼에 분유를 담고 스푼의 윗부분이 평편하도록 깎아서 넣어줘야 정량이 들어가게 됩니다.

 

 

 

 

 

3. 분유를 잘 녹여줍니다.

물과 분유가 잘 섞이도록 녹여줍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

분유병을 위아래로 마구마구 흔들어서 녹이면 공기방울이 생기는데, 공기방울이 있는걸 그대로 먹이면 아기가 배앓이를 할 수 있습니다.

분유병은 양손바닥에 끼워 손바닥을 비비듯이 살살 굴려주거나 원을 그리듯이 섞어줘야 합니다.

만약 흔들어서 공기방울이 생겼다면 거품을 다 없앤 뒤 먹이거나, 뚜껑을 열어 공기방울을 빼고 먹이셔야 합니다

 

 

4. 분유가 완전히 녹으면 양에 맞춰서 나머지 물을 넣어줍니다.

 

 

 

 

 

예를 들어 아기가 80ml 정도 분유를 먹는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제일 먼저 물을 40ml 정도 넣은 다음, 분유를 넣고 살살 비비듯이 섞어준 후, 나머지 물을 넣어 눈금을 80ml에 맞추면 됩니다. 즉, 분유와 물을 넣은 양이 80ml가 되어야 하는 겁니다.

 

 

* 제가 알려드린 방법은 가장 기본이 되는 방법인데요.

국내 분유인지 수입 분유인지에 따라 온도나 물의 양은 달라질 수 있으니, 먹이고 있는 분유 캔의 뒷면을 확인해주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분유양 #분유량계산법

 

아기가 먹는 분유양은 아기들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정답은 없지만, 그래도 평균적으로 먹는 분유양을 참고하시면 대략적인 계산을 할 때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정리해보았습니다.

 

개월수 1회 분유량 횟수 수유간격
신생아 60~90 cc 하루 7~8회 3~4시간
생후 1~2개월 120~160 cc 하루 5~6회 4~5시간
생후 2~3개월 160 cc 하루 5~6회 4~5시간
생후 3~4개월 160~200 cc 하루 5회
(하루 900ml이하)
5시간
생후 4~5개월 180~200 cc 하루 5회 5시간
생후 5~6개월 200~240 cc 하루 4~5회
(하루 1000ml이하)
5~6시간
생후 7~8개월 200~240 cc 하루 4~5회 5~6시간
생후 9~10개월 180~210 cc 하루 4회 6시간

 

이것은 어디까지나 평균적인 수치이기 때문에 우리 아기가 이대로 잘 먹지 않는다고 고민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아기의 뱃구레에 따라 조금씩 자주 먹는 아기는 평균적인 수치로 먹였다간 게워낼 수도 있고, 다 먹지 않았는데 잠이 들 수도 있습니다. 또 성장이 빠른 아기는 평균수치대로 주게 되면 배가 고파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기의 몸무게에 따른 하루 분유양의 총양을 계산하여 상황에 맞게 주는 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아기의 하루 적정 권장량은 아기의 몸무게만 알면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하루 적정 권장양 = 아기 몸무게(kg) × 150cc

아기 몸무게는 매일 잴 필요는 없고, 일주일에 한 번 확인해보는 것이 가장 좋고, 아기가 원래 먹던 양을 다 먹고도 배고파할 때도 분유양을 늘려야 할 시기이니, 그럴 때 다시 몸무게를 체크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몸무게 측정방법은 아기의 기저귀를 새 것으로 바꿔준 후, 엄마가 아기를 안고 측정한 후, 엄마 몸무게를 빼면 아기 몸무게가 나옵니다. 매번 같은 시간대에 몸무게를 체크해주는 것이 좀 더 정확하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아기가 4kg이라고 하면, 아기의 하루 총분유양은 600ml입니다.

1회 수유량이 80ml이라고 하면 하루 7~8회 나눠서, 1회 수유량이 100ml라고 하면 하루 6회 나눠서 수유하면 되는 것입니다. 아기가 한 번에 먹을 수 있는 양은 엄마만 알 수 있으니, 상황에 맞게 조절해서 분유 텀에 맞게 수유하면 됩니다.

 

아기 체중(kg) 하루 총분유양(ml)
~3.6 540
4 600
4.5 678
5 750
5.5 825
6 900
7 1050

 

과체중의 우려가 있으므로 하루 총수유량은 총 1000ml를 넘기지 말라고 합니다. 울 때는 공갈젖꼭지를 물려보는 것도 방법이긴 합니다.  

아기가 개월수에 맞는 적절한 평균 몸무게를 유지해야 소아비만이 올 확률이 낮으므로 하루 적정 분유권장양을 계산해가며 주는 것이 좋습니다.

 

 

 

 

 

 

 

 

 

#분유갈아타는방법

 

아기가 분유를 잘 먹지 않는다든가 변이 이상할 때 또는 분수토를 자주 할 경우 등의 이유로 먹이던 분유가 잘 맞지 않는 것 같아서 다른 분유로 갈아탈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분유 갈아타기를 할 때는 갑자기 분유가 바뀌면 배탈이 나거나 거부를 하는 등 적응이 힘들 수 있으니, 아래와 같은 공식을 적용하여 갈아타주기를 해봅니다.

 

분유 갈아타기 공식 - 7.3.5.3.7 법칙

 

바로 7.3.5.3.7 공식인데, 1일째에는 7:3 / 2일째에는 5:5 / 3일째에는 3:7로 섞어서 서서히 바꿔주면 됩니다.

 

 

분유갈아타는법 (출처:매일앱솔루트 홈페이지)

 

 

첫날은 기존에 먹이던 분유가 7이고 3일째에는 바꿔줄 분유가 7이 되도록 비율을 맞춰서 바꿔줘야 아기도 적응을 할 수 있고, 탈없이 바꿔줄 수 있습니다.

또 같은 분유더라도 단계를 업시켜줄 때도 서서히 바꿔줘야 합니다.

 

 

 

 

 

 

* 그 외 알아두면 좋은 것

 

젖병의 꼭지 부분은 손으로 만지지 않습니다.

 

 분유를 미리 타놓으면 세균 번식의 위험이 있으므로 매번 새로 타서 먹입니다.

 

 먹다 남은 분유는 30분 이내로 먹이는 게 좋습니다. 먹다 남은 분유가 1시간 이상 지나게 되면 아기의 침으로 박테리아가 번식할 수 있고, 이것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분유는 개봉 후 3주 이내에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분유캔은 물이나 열에 약하기 때문에 싱크대, 가스레인지 근처에 두면 안 됩니다. 분유캔은 항상 건조한 곳에 두시기 바랍니다. 

 

분유 살 때 제공하는 전용 스푼은 분유 종류에 따라 20ml, 30ml, 40ml가 있는데 버리지 마시고 하나씩 남겨두세요. 아기가 먹는 양은 수시로 달라 지기 때문에 스푼으로 양을 알맞게 맞추기가 조금 더 쉽습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습니다

 

 

 

출산 후 손목통증 원인과 예방하는 방법

출산 후 20개월 동안 줄곧 아이를 안고, 매일 집안일을 하며 손목을 쓰다 보니 이제 손목통증은 만성이 되어버렸습니다. 임신했을 때부터 손목보호대는 매일 하고 있지만, 요즘 들어 손목 통증이

dinomotg.tistory.com

 

 

벨레다 무불소 치약 아기 유치 관리 올바르게 하기

유치는 빠르면 생후 6개월부터 나기 시작하여 만 12세 이전에 대부분 빠집니다. 유치는 영구치보다 크기가 작고 충치균에 약하기 때문에 더 꼼꼼하게 관리해줘야 합니다. 유치를 제대로 관리하

dinomotg.tistory.com

 

 

출산준비물 리스트, 육아맘이 알려드려요! 1탄 (산모준비물, 침구류, 목욕용품, 의류)

안녕하세요 27개월 아기를 둔 육아맘입니다. 벌써 임신하고 출산한 지가 2년이 넘었네요. 이 글을 준비하면서 임신 했을 당시의 모습을 회상해보았습니다. 초기 입덧으로 고생했던 힘듦도 있었

dinomot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