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생리 검은피 계속된다면? 원인과 증상

 

 

여성이라면 누구나 한 달에 한 번씩 하게 되는 생리, 생리는 이를 관장하는 모든 생식기가 건강한 상태여야 시작하게 됩니다. 그래서 한 달에 한 번하는 생리의 양, 색깔, 기간 등으로 몸의 건강상태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평소와 다르게 생리 검은 피가 나오거나, 갑자기 많은 양의 생리혈이 나오거나, 덩어리혈이 계속 나온다거나 하는 경우에는 몸에 이상이 있는 건 아닌지 관찰해주셔야 합니다. 갑자기 생리 검은피가 나온다고 무조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생리 검은피는 스트레스 과다로 몸 상태가 안좋아지면서 나올 수 있으니, 이럴 때는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면서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면 좋아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생리 검은피가 몇 달에 걸쳐 지속적으로 나오게 된다면 꼭 산부인과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생리 검은피가 나오는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볼 테니, 평소 궁금하셨던 분들은 관심 가지고 읽어봐 주시기 바랍니다.

 

 

 

 

생리 검은피가 나오는 원인

 

 

 

 

1. 자궁근종, 자궁암, 자궁내막증 등 자궁질환

 

자궁근종, 자궁암, 자궁내막증 등 자궁질환이 생겨서 내부 조직이 손상된 경우, 또는 전에 자궁질환 진단을 받은 적이 있으셨던 분들이 다시 재발하거나 심해졌을 경우에 생리 검은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자궁질환으로 검은피가 나올 경우에는 하복부 자궁통증과 발열, 두통, 빈혈, 악취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나고, 한 번 자궁질환을 겪었던 분들은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거나 몸의 면연력이 떨어지면 쉽게 재발할 수 있으니, 생리 검은피가 보이면 본인의 몸상태를 꼼꼼하게 관찰해야 합니다.

 

 

2. 자궁 순환상태가 원활하지 않은 경우

 

자궁의 순환상태가 좋아 문제가 없다면 항상 깨끗한 산소를 공급할 수 있는 혈액이 돌면서 선홍색의 생기가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이상이 생겨 자궁 내에 혈액이 오래 머물게 되면 산소를 잃어 검은피가 나올 수 있습니다.

 

 

3. 질 내부에 상처가 있을 경우

 

질 내부에 상처가 있을 경우 생리 검은피를 보일 수 있습니다. 생리 기간이 아닌데 검은피가 나온다면 상처에서 흘러나온 피가 공기와 산화하면서 검은피로 변질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여성의원 등 병원을 찾아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4. 임신착상혈일 경우

 

생리 전후에 검은피가 나온 경우라면 임신 착상혈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수정이 되면 세포분열이 시작되고, 7일 이후 자궁 내막에 착상을 합니다. 임신 수정란이 내막 표면에 착상하는 과정에서 자궁내막을 파고들면서 출혈이 발생하는데, 이것이 착상혈입니다. 착상혈이 체외로 배출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리므로 검붉은색에 가까운 색이 되어 생리 검은피로 착각할 수 있습니다. 

 

 

 

 

 

 

 

자궁질환이 의심 가는 몇 가지 증상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갑자기 생리 검은피가 나온다면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함으로써 몸상태를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리 검은피가 2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자궁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으니, 아래 증상들이 추가로 발견된다면 꼭 산부인과에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ˇ 생리기간이 평소에 비해 길어졌다.

ˇ 덩어리혈이 눈에 띄게 계속 나온다

ˇ 많은 양의 생리혈이 나오는 횟수가 늘었다.

ˇ 생리통이 참기힘들정도로 심해졌다

ˇ 빈혈, 두통, 메슥거림,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

 

 

우리 몸이 건강했을 때 생리의 양은 보통 30ml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를 정확하게 측정하기란 쉽지 않으니, 평균 3시간 이상 간격으로 생리대를 교환하고, 생리기간 내에 평균 21개의 생리대를 사용하는 것으로 생리의 양을 측정합니다.

하지만 생리대가 흠뻑 젖어 한두 시간 간격으로 생리대를 교환하거나, 생리기간이 일주일 이상으로 길어지거나, 덩어리혈의 증가, 빈혈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자궁내막증식증, 자궁내막용종 등의 자궁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생리기간이 2~3일 미만으로 짧아지거나 생리의 양이 적어지면 다난성난소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 갑상선, 당뇨, 급격한 체중변화 등으로 생길 수 있으니, 평소 이와 같은 질병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더욱 주의깊게 관찰해주셔야합니다.

 

 

 


 

갑자기 생리 검은피가 나왔다고 해서 무조건 몸이 안좋은 것은 아닙니다. 신체피로나 스트레스, 수면부족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으니 평소에 무리한 활동이나 과도한 스트레스는 지양해주시고 충분한 휴식과 수면으로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도록 해야합니다. 

 

지금까지 생리 검은피가 나오는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한 달에 한번씩 하는 생리의 양이나 기간, 색깔 등을 꼼꼼하게 체크해서 자궁에 의심될만한 증상이 나타나면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여 조기에 질병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