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공부/미국주식 공부

금 ETF 추천(GLD, IAU, GLDM, GDX) 미국 금 ETF 투자해봐요!

 

안정적인 금리의 흐름과 달러 약세가 계속되니, 최근 금 가격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또 최근 비트코인 등의 암호화폐가 급락하며 코인에서 금으로 자산이 넘어오고 있습니다.

실제 한 달 전부터 큰 손들(기관이나 투자자들)은 상대적으로 저평가고 변동성이 적은 금으로 스마트머니를 옮기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금에 투자하는 방법 중 하나인 금 ETF 투자에 대해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미국 금 ETF 추천 어떤 것들이 있는지 비교 작성해볼테니,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미국 금 ETF

 

 

대체적으로 주식이 상승할때는 금은 하락, 보합하는 추세이고, 주식이 하락할때는 금은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이렇게 주식과 반대로 움직이기때문에 금을 안전자산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미국 주식시장, 코인시장도 재미가 없어지니, 금의 인기가 다시 많아지고 있습니다. 

 

금값과 비트코인 차트 (출처: 중앙일보)

 

 

금을 비롯한 원자재들이 모두 상승세인데, 구리, 원목 등 다른 원자재보다 상대적으로 덜 오른 금, 금광주가 최근 상승 모멘텀에 있습니다.

 

금이나 은을 캐서 돈을 버는 금 채굴 대장기업인 뉴몬트 마이닝도 34년 만에 신고가를 돌파했고, 이 대장 기업의 신호로 다른 금 관련 자산에 대한 기대감에 금 ETF도 최근 재평가 중입니다.  

 

뉴몬트 마이닝 주가

 

 

 

미국 금 ETF에는 금 실물 ETF와 금광주 ETF가 있습니다.

금 실물 ETF는 실제 실물 금 가격을 추종하는 ETF이고, 금광주 ETF는 금을 캐거나 유통시켜 돈을 버는 기업을 추종하는 ETF입니다. 

 

일반적으로 금의 시세차익을 목표로 하는 금 ETF보다 금광주 ETF가 변동성이 더 큽니다.

그래서 안정적인 투자를 하고 싶다면 금 ETF에, 상승에 크게 베팅하고 싶다면 금광주 ETF에 투자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금이 안전 자산이라고는 하지만 변동성이 적어 오랜 기간 원금 손실의 위험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또 금 ETF는 이자도 없고, 배당도 없습니다.

그래서 금 투자는 몰빵하기보다는 자산의 일부(5~10%) 정도만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른 자산들이 하락할때 금값이 상승하여 그만큼 손실을 상쇄시켜주는 분산투자 차원으로 금 ETF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투자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미국 금 ETF 비교

 

금 실물에 투자하는 미국 금 ETF는 대표적으로 GLD, IAU, GLDM 가 있습니다.

그리고 금 회사에 투자하는 금광주 ETF로는 GDX 가 있습니다. 

 

금 ETF와 금광주 ETF의 가장 큰 차이점은 금 ETF는 배당이 없지만, 금광주 ETF인 GDX는 배당이 있다는 점입니다.

 

금 ETF와 금광주 ETF의 운용보수, 배당률, 현재주가와 운용규모를 표로 만들어서 비교해보았습니다.

 

  GLD IAU GLDM GDX
운용사 SPDR iShares by BlackRock SPDR VanEck
상장일 2004년 11월 18일 2005년 1월 21일 2008년 6월 25일 2006년 5월 16일
운용보수 0.40% 0.25% 0.18% 0.52%
배당률 - - - 0.50%
현재주가 176.04 17.92 18.71 39.29
운용규모 $78.76B $31.04B $3.52B $17.88B
종류 금 ETF 금광주 ETF

 

 

GLD ETF

2004년 11월 18일 가장 먼저 만들어진 ETF상품으로 운용규모(시가총액) 1위로 규모가 제일 큽니다.

거래량은 2번째로 많으며 운용보수는 0.4% 입니다.

안정성이나 유동적인 측면에서는 GLD가 우위에 있으나 다른 ETF에 비해 가격이 비싸고, 운용보수가 높은 편입니다.

 

IAU ETF

2005년 1월 21일에 만들어졌으며 운용규모는 GLD의 절반이지만 거래량은 1위로 가장 활발합니다.

1주당 가격이 GLD의 1/10 정도로 부담 없고, 운용보수도 낮기 때문에 투자하기에 좋은 대표적인 금 ETF입니다.

 

GLDM ETF

2008년 6월 25일 만들어졌어며 운용규모는 3.52B로 IAU의 1/10 정도로 작습니다.

1주당 가격은 IAU와 비슷하고, 운용보수가 0.18로 가장 저렴하기 때문에 부담 없이 투자할 수 있습니다.

 

 

 

 

금 ETF를 총 정리해보자면, 

운용규모 1위로 안정적인 것은 GLD, 거래량이 많으며 운용보수가 저렴한 것은 IAU, 운용보수가 가장 저렴한 것은 GLDM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아래는 금 ETF 3상품의 최근 5년간 주가의 움직임과 금 시세를 최근 5년간 살펴본 차트입니다. 

금 ETF는 실물 금의 가격을 추종하므로 영국 금 가격이 상승하면 같이 오르고, 내리면 같이 내리게 됩니다.

금 ETF 주가의 움직임이 금 시세와 매우 비슷한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금 ETF 변동추이 (최근 5년)

 

 

금 시세 (최근 5년)

 

 

 

그에 비해 금광주 ETF인 GDX는 금의 시세를 따라서 움직이고 있지만, 금 ETF보다는 변동성이 훨씬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 은을 캐거나 유통하는 기업들의 실적도 함께 반영되므로 2020년 3월 코로나 바이러스 발생 당시에는 훨씬 큰 낙폭으로 떨어진 걸 아래 차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GDX ETF

 

2006년 5월 16일에 만들어진 GDX ETF는 VanEck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운용규모는 $17.88B입니다.

운용보수는 0.52 % 이고 배당률은 0.5%입니다. 

 

GDX가 투자하는 주요 기업을 보자면 뉴몬트 마이닝이 15.90%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뉴몬트 마이닝은 금 채굴 대장기업으로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34년 만에 신고가를 돌파한 기업입니다. 

 

 

GDX가 투자하는 국가에는 캐나다가 38.82%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그 외 미국, 호주, 남아프리카, 홍콩 등이 있습니다. 

 

GDX가 투자하는 섹터로는 금이 90.74%로 막대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외 귀금속 및 광물과 통합 채굴에 10% 정도 투자하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저평가되어있던 금이 타자산 대비 강세를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금 투자 중에서도 쉽게 접근하여 투자할 수 있는 금 ETF, 금광주 ETF에 대해서 비교 분석해보았습니다. 

 

기업에 대한 주식투자는 가치평가가 가능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매수, 매도 타이밍을 잡을 수 있지만, 원자재 투자는 기준이 어렵기 때문에 고난도라고 합니다.

 

그래서 금은 자산 배분 차원에서 자산의 일부분만 투자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하니, 그 점 유의하셔서 투자해 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습니다

 

 

 

금통장, 신한은행 국민은행 우리은행 골드뱅킹으로 금테크하는 방법

'실물 금'을 거래하는 것이 아니라 금 시세를 원화로 바꿔서 통장에 금이 쌓이는 '금통장'으로 소액 투자하여 금테크 하는 방법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나라에 위기가 발생해 그 나라 화폐가치가

dinomotg.tistory.com

 

 

 

포켓CU 원바코드 사용법 알아보고, 매일 적립금 받으세요 (앱테크 추천)

편의점은 거의 매일 가게 되는데요, 최근 CU편의점 어플인 '포켓CU' 를 알게 되었습니다. 신규 가입자 쿠폰, 매일 출석체크를 통한 적립금 혜택, 단골 점포 등록 혜택, 원바코드로 할인/적립을 동

dinomotg.tistory.com

 

 

 

리얼티 인컴(O), 미국 월배당주로 월배당금받기 (리츠 대장주)

미국 월배당주로 주주들에게 인기가 많은 리얼티 인컴(O) 리얼티 인컴은 주주친화적인 성향으로 배당금도 높은 편이고, 안정적인 미국 리츠 대장주입니다. 제가 투자한 미국주식의 대부분은 거

dinomot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