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공부/미국주식 공부

미국 주식사는법 총정리 (시장 개장시간, 거래시간, 수수료 등)

미국주식 사는 법, 어떤 단계를 거쳐야 살 수 있는지 오늘은 미국주식시장 개장시간과 수수료, 세금 등의 전반적인 정보를 써볼까 합니다. 흔히 미국주식은 수수료나 세금이 비싸고 과정이 복잡할 거라 생각하여 해보지않게되는데, 이제는 국내주식도 양도소득세와 증권거래세를 매긴다는 발표가 있다고 하니, 이번에야말로 미국주식을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

 

 

 

미국 주식시장 개장시간

미국주식의 거래시간 즉 미국 주식시장의 개장시간은 시차에 따라 아래와 같이 야간에 거래를 합니다. 일반적으로 개장 시작과 동시에 주식을 주문할 수 있으며 야간이라 부담스럽다면 예약 주문도 가능합니다.

 

  서머타임 시 서머타임 해제 시
미국주식 거래시간 22:30 ~ 05:00 23:30 ~ 06:00

 

미국 주식 거래시간은 미국 현지시간으로 9:30~16:00이고 서머타임 적용 시에는 1시간씩 당겨집니다. 

서머타임이란 여름철 낮시간이 길기 때문에 법령으로 표준시를 1시간 앞당긴 시각을 사용하는 제도입니다. 서머타임은 보통 3월~11월이고 서머타임 해제는 11월~ 다음 해 3월까지입니다.

 

2020년 기준 서머타임은 2020년 3월 8일 ~ 2020년 11월 1일까지입니다. 

6월인 지금은 서머타임 기간으로 22:30분에 미국주식 시장이 개장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좌 개설과 환전하기

미국주식을 시작하려면 먼저 해외주식 계좌가 필요합니다. 핸드폰으로 비대면 계좌 개설이 가능한 증권사가 많으니, 증권사마다 제공하는 서비스와 환율우대를 비교해보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저는 신*금융투자와 미래애셋*우를 선택해보았습니다.) 증권사 어플을 다운로드하여서 인증과정을 거치면 국내 은행계좌 개설하듯이 손쉽게 계좌 개설을 할 수 있습니다.

 

 

미국주식은 증권사 계좌에 원화를 입금하여 환전하여 매매할 수 있습니다. 환전하는 타이밍은 아래 글에 자세하게 작성해보았습니다.

 

 

미국주식 달러환전 타이밍, 노하우 (f. 소수몽키)

미국주식은 원화로도 구입할 수 있고, 달러로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원화로 미국주식을 사면 주식을 살 때의 환율이 적용되고 달러로 미국주식을 사면 미리 환전해놓은 달러로 구입하면 됩니��

dinomotg.tistory.com

 

 

제가 사용하는 신*금융투자 어플로 환전하는 방법을 설명해보자면 일단 계좌를 개설한 후 그 계좌로 원화를 송금합니다. 메뉴에서 해외주식 → 환전 → 환전 신청으로 들어간 후 비밀번호를 누르면 적용환율에 따라 내 계좌에 있는 금액 내에서 환전이 가능합니다. 환율조회 탭에서는 해당 국가의 환율 조회도 가능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 증시 개장시간은 9:00~15:30이니, 만약 환전 우대를 받으신다면 한국증시 개장시간 내에만 우대가 가능합니다. 그 외 시간이나 주말, 공휴일은 우대 적용이 불가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미국주식 수수료

미국주식은 매수, 매도할 때마다 증권사에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증권사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온라인 기준으로 대부분 0.1~0.5%입니다. 같은 증권사라도 지점, 직원마다 혜택과 조건이 다를 수 있으니 정확히 따져보고 확인해야 합니다.

(미국주식을 거래할때는 환전수수료와 매도, 매수 시 증권사 수수료까지 생각해야하므로 한국주식처럼 단타로 거래하거나 소액거래시 수수료를 더 많이 내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유념하여 거래하시기 바랍니다.)

 

 

 

 

 

 

미국주식 세금

미국주식과 관련된 세금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미국주식은 크게 거래할 때 내는 거래세, 매매차익에 대한 양도소득세, 배당을 받을 때 발생하는 배당소득세가 있습니다.

 

  세금종류 세율 비고
매수/매도 시 거래세 매도 시 SEC Fee 0.00207%(변동가능성) *증권사별 상이
매매차익 양도소득세 매매차익의 22%
(양도소득세 20%, 지방소득세 2%)
연간단위 250만원까지 비과세
배당받을때 배당소득세 미국15% 원화과세 0%

 

*추가 설명

 

양도소득세 = {(매도금액 - 매수금액 - 제비용 - 기본공제금액(250만원)} × 22%

매도금액 = 가격 × 수량 ×매도시점의기준환율

매수금액 = 가격 × 수량 ×매수시점의기준환율

제비용 = 제세금, 수수료 등

 

 

배당소득세는 14%를 기준으로 계산하게 됩니다. 현지 세율이 14%보다 높은 경우 해당 세율로 원천징수하게 되고, 14%보다 낮은 경우 해당 세율로 원천징수 후 원화로 과세합니다.

국내 배당소득세는 14%이고 미국의 현지 세율은 15%로 현지 세율이 더 높기 때문에 미국주식의 배당소득세는 추가로 원화과세 부분이 없습니다.

 

 

 

 

 

 

 

미국주식 하는 방법, 생각보다 간단하고 어렵지 않습니다. 수수료와 세금은 사실 머리 아프지만 대부분 증권사에서 알아서 계산하여 대행해주기 때문에 신경 쓰실 부분은 없습니다. (만약 금융소득 종합과세에 포함이 될 정도라면 절세를 위해 자세히 알아볼 필요는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제가 처음으로 매수한 주식 종목과 수익 현황을 쓰면서 주식을 매수하는 과정에 대해서 써보겠습니다.

 

 

 

 


ˇ 주식투자, 이 글도 읽어보면 좋습니다.

 

 

미국주식 배당기준일 배당락일 배당캘린더 확인하는 법

미국 주식을 하면서 가장 기대가 되는 것을 꼽으라면 단연 배당입니다. 기대가 되는 배당이니만큼 배당일이 언제인지, 배당락일이 나와있는 배당캘린더를 확인할 수 있는 곳은 어디인지 정리하

dinomot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