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짜 육아이야기

국립 VS 공립(병설, 단설) VS 사립 유치원 차이점과 특징 자세히 알아봐요!

국립 VS 공립(병설, 단설) VS 사립 유치원 차이점과 특징 자세히 알아봐요!

국공립 사립 유치원 차이점 썸네일

 

 

 

 국립, 병설 공립, 단설 공립, 사립 유치원 특징

 

(1) 국립유치원

국립유치원은 국가가 설립하고 운영하는 유치원으로 국립대학 안에 있는 대학 부설 유치원을 국립유치원이라고 합니다. 국립유치원은 강릉원주대학교 부설유치원,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부설유치원, 한국교원대학교 부설유치원 이렇게 전국에 3개 있습니다.

국립 유치원 현황
국립유치원 목록 (출처:유치원 알리미)

 

 

일단 국립이니만큼 원비 등 비용이 적고, 선생님들은 모두 임용고시에 합격하신 분들입니다. 대학교 내에 있기때문에 시설이나 환경이 좋고, 인력이 풍부하며 교육 프로그램의 수준의 매우 높습니다.

 

누리과정을 기본으로 하기때문에 국, 영, 수 교육의 의무가 없고, 전국에 3군데밖에 없기 때문에 경쟁률이 높으며 가깝지 않으면 보내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2) 공립유치원 -병설

공립유치원은 지방교육청이 설립한 유치원으로 쉽게 말해 나라에서 설립한 유치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국공립 유치원이라고 하지만, 국립유치원은 전국에 3개밖에 없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국공립 유치원이라고 하면 공립유치원을 의미합니다. 공립유치원은 병설유치원과 단설유치원으로 나뉩니다. 

 

병설유치원은 초등학교 부설로 초등학교 내에 있는 유치원을 뜻합니다. 초등학교 건물을 함께 쓰다보니 접근성이 좋고, 아이가 초등학교 입학 시 좀 더 쉽게 적응을 할 수 있습니다. 공립이기 때문에 교사들의 임용시험 통과와 적은 비용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교실, 운동장, 급식시설 등을 초등학교와 같이 쓰고있기때문에 모든 시설이 초등학생 위주인 경향이 있고, 초등학교 교장은 원장을 교감은 원감을 겸임하거나 없는 경우도 있어 선생님들이 행정 업무 등 많은 업무를 해야 합니다.  

 

누리과정을 기본으로 하기때문에 국, 영, 수 교육의 의무가 없고, 방학은 초등학교와 같아서 사립유치원보다 훨씬 깁니다. 통학차량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종일 돌봄의 비율이 낮아 맞벌이 부부들은 학원을 보내는 등의 선택을 해야 합니다. 

 

 

(3) 공립유치원 - 단설

단설유치원은 병설유치원과 대립되는 개념으로 독립된 부지 및 시설에서 운영하는 공립유치원을 뜻합니다. 초등학교와 같이 운영하는 것이 아니기때문에 유아교육을 전공한 교육공무원이 원장을 맡게 됩니다.

 

병설과 같이 겸직이 없으므로 교사들은 아이들의 교육에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종일돌봄, 특수학급의 비율이 높고 역시 적은 비용과 교사들 전원 임용시험 통과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누리과정을 기본으로 하여 국, 영, 수 교육의 의무가 없고, 유치원의 수가 많지않기때문에 경쟁률이 높아 들어가기가 힘듭니다. 통학차량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부모가 직접 등 하원을 담당해야 해서 먼 곳으로 보내기 힘들고, 사립에 비해 방학이 긴 편이라 맞벌이 부부들에게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4) 사립유치원

사립유치원은 법인, 혹은 사인(개인)이 설립하고 운영하는 유치원입니다. 법인이 설립하는 경우에는 대부분 대학교재단이나 중고등학교에서 만들어 운영하는 곳이 많고, 종교재단에서 설립하여 운영되는 유치원도 있습니다. 

 

누리과정을 기본으로 하여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몬테소리, 미술, 숲 유치원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국공립에는 없는 국, 영, 수 교육과정이 사립유치원에는 있기 때문에 아이들의 교육을 중점적으로 생각하시는 부모들이 많이 선택합니다. 

 

사립 유치원의 수가 많아 선택권이 넓으며 통학차량은 대부분 운영하고 있어 부모들이 원하는 곳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돌봄의 비율이 높고 방학이 대체적으로 짧아 맞벌이 부부들이 선택하기에 편리함이 있습니다. 

 

다만 사립유치원의 비리가 생각보다 많고, 교육비가 국공립 유치원에 비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국공립 유치원과 사립 유치원의 가장 큰 차이는 교사의 자격인데, 국공립유치원이 임용고시에 합격한 교육공무원의 신분이라면 사립 유치원의 선생님들은 공무원이 아니기 때문에 원장이 교사를 채용하고, 공립 유치원에 비해 상대적으로 교원에 대한 검증절차가 적습니다. 

 

 

(5) 기타 유치원

영어 유치원이라고 불리는 곳은 사립 유치원이라고 생각하기 쉬우나 영어유치원, 놀이학교 등은 유아교육법에 따른 유치원이 아닌 학원에 해당됩니다. 그래서 유치원이란 단어를 사용하면 안되지만, 일단은 유치원으로 통용되어 쓰이고 있습니다. 유치원이 아니기 때문에 정부의 교육비 지원이 없어 수업료가 매우 비싸고, 누리과정을 따르지 않습니다. 

 

유치원 아이들사진

 

 

 

▶ 국립, 병설공립, 단설공립, 사립 유치원 차이점 비교

 

  국립 유치원 병설 공립유치원 단설 공립유치원 사립 유치원
설립, 운영 국가, 지자체 법인, 사인(개인)
소요비용 없거나 매우 적음 (특강비 별도) 평균 25만원
(특강비, 간식비 등 별도)
교사자격 유아교육 정교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임용시험을 통과한 교육 공무원 유아교육 정교사 자격증 소지자
교육기준 누리과정을 기본으로 하고 국, 영, 수의 의무가 없음 누리과정을 기본으로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통학버스 있음 거의 없음 거의 없음 대부분 있음
교장 유아교육과 교수 겸임 초등학교 교장 유아교육을 전공한 교육공무원 유치원 운영, 설립에 관한 정규교육을 받은 자
방학기간 5주 이상 초등학교와 같아서 5주 이상 병설과 같으나 짧은 경우도 있음 2주~3주로 유치원마다 다름
위치 국립대학 내 초등학교 내 독립적 위치 독립적 위치
돌봄비율 없거나 매우 적음 오전돌봄, 종일돌봄 등 돌봄비율이 높음

 

 

 

 

 

 

 국,공,사립 유치원 분포 현황

 

유치원 분류 소분류 분포현황
(2021년 4월기준)
국립 유치원 대학부설 유치원 3개
공립 유치원 병설 유치원 4608개
단설 유치원 523개
사립 유치원 법인 579개
사인(개인) 3624개
기타 영어유치원, 놀이학교 등 -

 

2021년 4월 기준으로 전국의 유치원 분포 현황을 조사해보았습니다. 국립유치원은 3개로 강원도, 충청남도, 충청북도에 위치해있고, 공립유치원은 병설이 단설보다 수가 훨씬 많았고, 사립유치원은 사인이 법인보다 수가 훨씬 많았습니다. 

영어유치원, 놀이학교 등의 기타 시설은 유치원이 아닌 학원이라 자세히 알 수가 없었습니다. 

 

 

유치원 아이들사진

 

 

 

 

 국, 공, 사립 유치원 정보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나요?

 

유치원, 어린이집 조회, 비교 등은 아래 유치원 알리미 사이트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을 설정한 뒤, 국공립, 사립 등의 설립유형으로 세부 검색을 할 수 있고, 방과 후 과정, 특수학급, 영어전담 등의 제공 서비스를 기준으로 세부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또 내가 검색한 유치원을 최대 10개까지 선택한 후, 유치원 비교도 할 수 있어 아직 어디를 보내야 할지 결정을 못하셨다면 유치원 알리미 사이트를 통해 정보를 수집해보시기 바랍니다. 

 

 

 

유치원 알리미

 

e-childschoolinfo.moe.go.kr

 

각 유치원의 규칙, 운영계획안 등도 다운로드하여서 볼 수 있기 때문에 엄마와 아이가 원하는 교육방향과 분위기 등을 전반적으로 살필 수 있어 도움이 됩니다. 

 

 

 

 

 

 

 유치원 신청은 어디서 하나요?

 

유치원 신청은 처음학교로 사이트에서 지원할 수 있습니다. 처음학교로 사이트에서 유치원을 등록하는 방법과 접수 일정 등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처음학교로 유치원 등록 접수일정 및 방법

처음학교로 유치원 등록 접수일정 및 방법 매년 11월이 되면 부모님께서는 내년에 보내게 될 유치원을 선택하고 접수하게 됩니다. 예전에는 유치원에 줄을 서 있다가 추첨번호를 받아서 추

dinomot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