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공부/푼돈으로 대박나기

메타버스란, 메타버스 뜻과 과거 현재플랫폼

미래의 플랫폼 메타버스(Metaverse) 뜻

 

 

요즘 부쩍 많이 쓰는 메타버스에 대해서 공부해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저는 미국 주식을 하고 있어 로블록스 주식을 사게 되면서 메타버스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 로블록스 외에도 메타버스의 플랫폼은 많고, 점점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메타버스란 무엇인지 메타버스 뜻과 메타버스 플랫폼을 소개해보겠습니다.

 

 

 

 

 

메타버스 뜻

 

메타버스란 쉽게 표현하자면 3차원의 가상세계를 말합니다. meta라는 가상, 초월하다라는 뜻의 단어와 Universe라는 우주, 세계를 뜻하는 단어가 결합한 합성어로 3차원의 가상세계에서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세계에서 가치를 창조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메타버스라는 단어가 잘 와닿지 않으신 분들은 메타버스라는 단어를 사용하기전에 사용했던 가상현실이라는 단어를 생각해보시면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현실에서의 공간이 아닌 가상에서의 공간에서 도대체 무엇을 할 수 있고, 왜 메타버스라는 세계가 떠오르고 있는 것이며 그것이 미래의 플랫폼이라고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메타버스는 1992년 스노우 크래시 Snow Crash)라는 닐 스티븐슨의 소설에서 시작된 단어이지만, 코로나 19가 장기화되면서 사람들이 서로 만날 수 없고, 화상회의, 원격수업 등의 온라인 공간에서 만남을 대신함으로써 붐을 일으켰습니다.

 

즉 현실의 공간이 아닌 가상의 공간에서 만남으로써 현실과 가상이 상호작용을 하고 그 안에서 많은 활동이 이루어지면서 메타버스의 미래에 주목하게 된 것입니다. 

 

 

 

 

 

 

메타버스의 과거와 현재 플랫폼

 

과거에도 우리는 알게 모르게 메타버스의 세계 안에서 살고있었습니다. 과거 메타버스 사례 중에서 우리가 정말 흔하게 사용했던 싸이월드를 생각해보면 메타버스에 대해서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싸이월드라는 미니홈피에서 도토리라는 가상화폐를 사용하여 아이템을 사고, 나를 표현하는 가상 캐릭터와 공간을 꾸미며 사람들과 소통을 했었습니다. 그 당시 우리가 인식하지 못했을 뿐이지 이것이 메타버스 플랫폼이었던 것입니다.

 

 

그렇다면 현재 메타버스가 적용되고 있는 사례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현재는 주로 로블록스, 제페토와 같은 콘텐츠 위주의 메타버스가 적용되고 있는데, 그런 플랫폼에 대해서는 다음에 다시 자세하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래에 메타버스 사례를 잘 적용하고 있는 기업에 관한 뉴스를 접했는데, 기사를 읽으면서 메타버스가 정말 먼 미래의 세계가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해 주었습니다. 우리가 부동산 매매할 때 사용하는 직방이라는 회사는 실제로 직원들이 가상의 공간에서 아바타로 출근을 하며 근무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직방은 원래 강남에 본사 사무실을 두고 근무를 하고 있었는데, 최근 임대 계약이 종료되면서 재계약을 하지 않고, 대신 메타폴리스라는 가상의 건물을 만들어 전 직원이 재택근무를 하며 가상의 공간에서 각자의 아바타로 근무, 회의 등 전반적인 업무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30층짜리 메타폴리스 가상 건물의 4,5층을 직방의 사무실로 사용 중이며 나머지 층에 대해서는 임대를 하며 차츰 메타버스의 입지를 굳혀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회사차원에서는 메타폴리스에서 근무하는 것에 어떤 이점이 있는지 인터뷰한 내용을 공유해보겠습니다.

"채용에 있어서 굉장히 이점이 있다. 최근 IT업계나 스타트업에서 개발자 채용의 경쟁이 치열한 상태인데, 원격근무를 하고 가상공간에서 근무를 할 수 있다는 자체가 개발자들한테 언제 어디서든 근무할 수 있고 내가 거주하는 지역에 구애받지 않고, IT기업에서 근무를 할 수 있다는 것이 굉장히 큰 하나의 이점이자 흥미로운 점으로 어필되고 있다고 본다" 

 

실제 근무하는 직원들에게도 메타폴리스라는 가상공간에서 근무하는 것에 대한 인터뷰를 해봤는데, 실제 회사에서 일하는 것과 전혀 이질감이 없고 만족스럽다고 하였습니다. 

 

 

또 메타버스 가상의 공간에서 압구정동 아파트를 사고, 외국의 부지와 건물도 구입을 할 수가 있습니다. 1년 전에 비해 가격은 많이 비싸졌지만, 그래도 여전히 현실세계에서 살 수 있는 금액보다는 헐값에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이런 기사를 보고 이렇게 가상공간에서 부동산을 매매하는 것이 도대체 어떤 의미가 있으며 왜 하는 것인지 이해가 되지 않았지만, 언젠가는 가치가 오를 것이며 미래에 대한 투자라는 것을 깨닫고 공부를 해보고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관심을 가지고 투자하고 있는 가상화폐, 코인도 미래의 화폐라는 가치를 보고 투자하고 정보를 모으듯이 가상의 공간에서의 부동산 투자도 이런 맥락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코로나의 장기화로 비대면이 일상이 된 요즘 이런 가상공간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재택근무, 학교 수업, 개강파티, 패션쇼, 콘서트 등 점점 메타버스의 시장이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로 인해 미래의 세계가 어떻게 변할지는 아직은 확실히 알 수 없습니다. 메타버스로 인해 새롭게 떠오르는 직업도 있을 것이고, 어떤 직업들은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메타버스 정보를 모아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메타버스 뜻 썸네일